[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오픈엣지테크놀로지가 기존 제품 대비 최소 4배 개선된 성능을 자랑하는 고성능 신경망처리장치(NPU), ‘ENLIGHT PRO(인라이트 프로)’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이 신제품은 업계 최초로 개발된 엣지 환경을 목표로 하는 4·8비트 혼합정밀도 NPU IP ‘인라이트(ENLIGHT)’의 후속 버전으로 이전 버전보다 성능을 최소 4배 이상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신경망에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대폭 강화한 NPU IP다. 이는 특히 성능과 유연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완전 자율주행, 카메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충격적인 소식은 애플의 애플카 개발 중단이었다. 세계 최대 기업이 자동차 업계 진출에 실패했다는 것도 주목을 받았지만, 그보다는 개발의 중단 배경이 더 큰 관심을 끌었다. AI 개발에 보다 주력하겠다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지만, '완벽'한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 아닌가하는 회의론이 업계에 확산되고 있다. 완전 자율주행 개발의 어려움은 애플만이 겪은 문제가 아니다. 수 년 전부터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온 자동차 업체와 여러 기업 조차 속속 개발 중단
[온세미=프로덕트 마케팅 고인규] 완전 자율주행차를 실현하려면 여러 유형의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결합해야 하는데 그 중에서 카메라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카메라는 차량 탑승자와 도로의 다른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모든 조건에서 가장 미세한 세부 사항까지 지속적으로 캡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기고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에 필요한 최적의 기능 조합을 제공하는 이미지 센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기능을 살펴본다. 이미지 센서는 빛의 광자를 전자로 변환한 다음 디지털 이미지 데이터로 저장한다. 이미지 센서는 이제 스마트팩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지난 2월 27일, 자동차 업계를 뜨겁게 달군 소식이 하나 전해졌다. 애플이 10년 가까이 개발을 진행해온 ‘애플카’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업계는 그동안 애플이 개발해 온 전기차 기반에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결합한 자동차를 멀지 않은 시일 내 공개할 것으로 예상해 왔다. 그러나 최근 애플은 결국 천문학적인 비용과 시간을 투자한 애플카 개발의 중단을 선언했다. 애플의 자동차 개발 중단은 생각보다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IT 업계를 넘어 자동차 업계, 그리고 미래를 위한 신기술 개발 분야까지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자율주행 커넥티드 통합 보안 솔루션 전문기업 새솔테크(대표 한준혁)가 오는 4월, 미국 아리조나에서 개최되는 ‘ITS America Conference & Expo 2024’에서 차세대 C-V2X 보안 인증체계 적합성 시험 시스템을 공개한다고 밝혔다.4월 22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아리조나 피닉스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되는 ITS America Conference & Expo 2024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과 솔루션을 시연하는 전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지난해 말 3GPP(국제이동통신표준화협력기구) 기술총회에서 오는 2030년 6세대(6G) 이동통신 상용화를 위한 로드맵이 확정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6G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 개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5G 세계 최초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6G 상용화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며 6G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 6G 속도 구현, 테라헤르츠 고주파수 손실 최소화가 관건6G의 이론상 속도는 1Tbps(1테라비트, 1000Gbps)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연초 첫 경영 행보를 시작한 곳은 세간의 관심과 달리 반도체 공장이 아닌 6세대 이동통신(6G) 개발 연구소였다. 한국을 넘어 글로벌 반도체, 모바일 산업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 그룹 총수의 이런 행보는 당연히 6G 산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일으켰다. 5G보다 통신속도가 50배 빨라지는 이른바 '6G 시대'는 플라잉 카(에어택시), 스마트항공, 드론, 무인선박 등 무인 이동체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도 예상되며 홀로그램, 메타버스, 확장 현실(XR) 등 미래 신기술이 본격적으로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미래차 혁신을 앞당길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소개했다.LG디스플레이는 9일(현지시간) ‘CES 2024’ 모빌리티 기술 전시관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를 마련하고,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57인치 필러투필러(P2P, Pillar to Pillar) LCD’와 현존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를 최초로 공개했다.또 ‘소프트웨어 중심
[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현재 테슬라 매출의 84%는 전기차 판매를 통해서 창출된다. 그러나 자산운용사 아크인베스트의 캐시 우드 CEO는 “전기차 판매는 더이상 테슬라의 주요 수익원이 아닐 것”이라며 “2027년까지 수익의 67%는 완전히 다른 곳에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연간 50% 성장 목표로 둔 테슬라테슬라는 2023년에 180만 대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했으며 연간 50%씩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이를 위해 캘리포니아, 텍사스, 네바다, 뉴욕, 베를린, 상하이 등에 6개의 기가팩토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멕시코 누에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완전 자율주행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대표 박중희)가 지난 18일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전략개발원(KISTA)이 주관한 2023 IP-R&D 컨퍼런스에서 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상을 받았다.이번 수상은 라이드플럭스가 딥테크 기업으로서 완전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온 결과다. 라이드플럭스는 현재 국내 및 해외에 누적 47건의 자율주행 특허를 등록하고 99건을 출원했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IP-R&D 지원사업을 시작한 ‘22년 7월 이후 특허 등록 건수는 173%, 특허 출원 건수는
[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완전 자율주행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지난 18일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전략개발원(KISTA)이 주관한 2023 IP-R&D 컨퍼런스에서 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상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특허청은 매년 지식재산(IP) 기반 연구개발 확산에 기여한 기업과 대학, 공공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IP-R&D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이번 수상은 라이드플럭스가 딥테크 기업으로서 완전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온 결과다. 라이드플럭스는 현재 국내 및 해외에 누적 47건의 자율주행 특허를 등록하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완전 자율주행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대표 박중희)가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에서 레벨4 자율주행 카셰어링 1단계 기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9일 밝혔다. 레벨4 자율주행은 자율주행차가 운전자 개입 없이 주변 상황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주행하는 기술 수준을 말한다.라이드플럭스는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난해부터 한국교통연구원(주관기관, 연구책임자: 강경표 센터장), 쏘카, 세스트, 엔제로, 한양대학교와 함께 ‘자율주행 Lv.4/4+ 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기술
[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완전 자율주행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에서 레벨4 자율주행 카셰어링 1단계 기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9일 밝혔다.레벨4 자율주행은 자율주행차가 운전자 개입 없이 주변 상황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주행하는 기술 수준을 말한다.라이드플럭스는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난해부터 한국교통연구원, 쏘카, 세스트, 엔제로, 한양대학교와 함께 ‘자율주행 Lv.4/4+ 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기술 개발' 국책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라이드플럭스는 레벨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온세미는 자율주행 차량의 시야를 향상시키고 안전성을 개선하는 하이퍼룩스(Hyperlux) 이미지 센서 제품군 드라이버를 엔비디아 드라이브 플랫폼에 지원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런 강력한 기술 조합을 통해 자율주행 시스템은 모든 센서 조건에서 더 많은 디테일을 포착하는 최고의 이미지 품질로 센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얻을 수 있다.자율주행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비전 시스템이다. 하이퍼룩스 이미지 센서는 노출 설정을 변경할 필요 없이 탁월한 디테일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사각지대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자동차의 미래가 자율주행 기술에 있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2027년까지 운전자 개입이 필요하지 않은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는 2035년까지 레벨 4 자율주행차의 보급률을 5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포함됐다.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같은 계획은 불가능해 보일 것 같았다. 그러나 올해 들어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자동차가 잇따라 발표되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어 그 실현 가능성에 기대가 모이고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자동차에서 헤드램프는 필수적인 요소다. 어두운 곳에서 전방을 환하게 비춰주는 헤드램프가 없다면 주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헤드램프는 자동차가 발명된 초기부터 적용되어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헤드램프의 기능은 확장 중이다. 단순히 어둠을 밝히는 것을 넘어 자동차 브랜드의 디자인 정체성을 담아내고 있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대에 이르러서는 더욱 다양한 기능을 품고 있다. 말 그대로 자동차 헤드램프는 과거에는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수십 년 이상 지속되어
[테크월드뉴스=주가영 기자]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오래 전만 해도 상상화 그릴 때나 꿈꾸던 꿈의 자동차다. 하지만 이제는 기술 발달로 인해 자율주행이 실현되고 있다. 자율주행(自律走行)이란 Autonimous diving 또는 Self-driving으로 교통수단으로 사용되는 자동차 등이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판단해 운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운전자를 대신해 인지, 판단, 제어로 이어지는 동적운전업무(Dynamic Driving Task; DDT)를 담당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자동차의 기술 발전은 생각 이상으로 빠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는 생각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기술이 자동차에 접목되어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고 있다. 대표적인 게 디지털 기술, 정보통신 기술과의 융합이다. 덕분에 반자율주행 같은 첨단 기능의 구현이 가능해졌다. 최근 들어 자동차에는 또 다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바로 각종 IT 기술로 건강을 챙겨주는 헬스케어 기술이다. 자동차용 헬스케어 기술은 자동차를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이동 공간, 더 나아가 생활 공간으로 확장시켜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도심 완전 자율주행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대표 박중희)가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 ‘CVPR 2023’에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 기술 향상을 주제로 자체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이하 CVPR) 학회는 매년 애플, 구글 등 세계적인 IT 기업과 연구기관들의 논문을 선정해 인공지능 분야의 새로운 기술과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자율주행 업계에서도 웨이모, 테슬라, 모셔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최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용빈 의원이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라이다 융합산업 활성화를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의 목적은 자율주행차를 위한 라이다 기술 분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였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광주시,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이노텍 등 7개 대기업, 에스오에스랩, 오토엘 등 4개 라이다 제조사가 간담회에 참석했다.실제로 자율주행차에서서 라이다를 비롯한 센서 기술의 경쟁력은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특정 센서 하나만